제도화의 과정을 거쳐 사람들에게 삶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철학적인 실천 윤리로서 자리 잡았으며 종교라는 이름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종교나 사상들과의 공존이 가장 용이한 학문이다. 유교는 가장 최근에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관계로 가장 강력한 힘을 현재에 까지 행사하고 있다.
Ⅰ. 서론
한국 사회는 대전환 이후 정치참여의 폭과 깊이가 증가하는 경향을 띠게 되어 있었다. 거기에 정보화가 결부되어 참여 증가의 속도가 배가되었다. 아직도 도처에서 정치권력의 밀실화와 사유화 현상은 뿌리깊은 상태이지만, 적어도 공론의 영역에서 밀실정치 및 권력의 사유화는 비난의 대
경제적 성장의 원인을 유교문화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는 서양의 자본주의 정신과 동양의 유교윤리가 합쳐진, 말하자면 '유교자본주의'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신유교윤리는 미국과 유럽에서 태어난 개념인데, 신유교윤리의 주창자인 하버드대 투웨이밍 교수는 "동아시아 공
유교윤리로 대표되는 유교문화이다. 양자의 접근법은 모두 다른 한 측면을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두 가지 중요한 요인 중에서 어느 것을 동아시아경제발전의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보는가 하는 점에서 갈라진다.
본론에서는 유교자본주의론의 성립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자본주의가 발달할 수 있었던 유교적 요인의 하나로 우수한 관료(엘리트)집단을 들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떠받치는 정신적 규범은 전통시대 선비, 관료의 역할을 이어받은 우수한 관료, 엘리트에게서 발견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강인한 소명의식이나 윤리의식 없이 온갖 탈법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방면에서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통일에 앞서 이질화를 극복하고 민족 공동체를 성립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민족 공동체를 건설하는데 유교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l)사회 문화 공동체
민족 공동체라 함은 남북한 주
인간 정신의 뿌리를 먼저 갖추면서 지식 자본주의가 요구하는 미덕 , 특히 창의성 발휘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혼재된 지금의 한국 자본주의 정신을 이 틀 속에서 하나의 정신으로 분명히 할 때 또 뉴 밀레니엄의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이 재창조 생활화 될 때 한국 경제와 사회는 세계에 우뚝 설
발전시켰다. 반면 유교에서 말하는 자유는 개인의 욕구를 물리치는 것이다. 즉 개인은 자신의 욕구로부터 벗어남으로써 자유를 얻는 것이다. 유교적 가치관은 개인보다는 집단과 사회에 더 큰 가치를 두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적 가치관은 권리를 강조하는 반면, 동양적 가치관(유교적)은 도덕을 강조
Ⅰ. 序
그 출발이 orientalism이었든, 역orientalism이었든 아시아적 가치가 현재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요 이슈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이슈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지 수년이 지났지만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과정에 머물러 있을 뿐, 결론에 이르지는 못하고